주의사항

헌혈 시 주의사항
헌혈 전후 주의사항은 헌혈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헌혈 전에는 먼저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했는지, 격한 운동을 하지 않았는지, 헌혈 주기가 지났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 중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헌혈 전에는 반드시 식사를 해야 하며,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유, 라면, 햄버거 등은 헌혈 전 12시간 동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 섭취 후 8시간에서 9시간이 지나야 지방이 완전히 분해되기 때문에, 헌혈 12시간 전에는 고지방 음식을 피해야 하며, 불안하다면 24시간 정도 식이 조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헌혈 후에는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는 데 제한이 없습니다. 

헌혈 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며, 헌혈 전에는 2컵 정도의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헌혈 전에 화장실을 미리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헌혈 후 주의사항
1. 휴식

헌혈 후 최소 10분 이상 휴식을 취하세요. 헌혈 후에는 어지러움이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자리에 앉거나 눕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헌혈 후에는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수를 예방하고 혈액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3. 식사

헌혈 후 가벼운 식사를 하세요.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기, 생선, 달걀, 두부, 시금치 등이 좋습니다.

4. 운동 및 활동

헌혈 후 몇 시간 동안은 격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활동을 피하세요. 몸이 회복될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주사 부위 관리

헌혈한 부위에 압박 붕대를 4~6시간 정도 유지하고, 부위가 아프거나 붓는 경우에는 차가운 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있을 경우, 압박을 가하여 지혈하세요.

6. 증상 관찰

만약 심한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에 문의하거나 헌혈 기관에 연락하세요. 헌혈 후에는 지혈용 밴드를 최소 4시간 이상 유지해야 하며, 이 상태에서 손으로 비비거나 흔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실핏줄이 터져서 멍이 들거나 통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혈이 되었다고 해서 팔에 무리를 주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엔 출혈이 멈춰도 내부에서 혈관 복구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무리한 활동은 상처가 다시 터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헌혈 실명제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헌혈 전에는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여권, 학생증 등이 인정되며, 신분증이 없으면 헌혈을 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침술, 부항, 문신 등의 시술을 받은 경우, 한의원에서의 시술은 3일 후 헌혈이 가능하지만, 무자격자의 시술이나 재활용품을 사용한 경우에는 6개월 동안 헌혈이 제한됩니다.